차세대 CAD의 기준 제시, DWG 호환성과 실무 중심 기능으로 시장 확대 기대
인터페이스와 성능의 전면 업그레이드
㈜모두솔루션(https://www.modoosol.com)은 자사가 국내 총판을 맡고 있는 CAD 솔루션 ‘지스타캐드(GstarCAD)’의 최신 버전 지스타캐드 2026을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버전은 전면 재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대폭 향상된 성능, 다양한 신기능을 바탕으로 실무 효율성과 설계 정확성을 한층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지스타캐드 2026은 SVG 기반으로 재정비된 1,500개 이상의 아이콘과 WPF 프레임워크 적용을 통해, 보다 현대적이고 직관적인 설계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도면 열기 속도는 평균 40% 이상, 주요 명령어 속도는 20% 이상 빨라졌으며, 블록 편집, 해치, 미러 등의 처리 성능도 최대 30배까지 빨라졌다.
설계 작업의 유연성을 높이는 신규 기능
지스타캐드 2026에는 다양한 신기능이 대거 포함됐다. 특히, 기존 지스타캐드 2025에서 지원되던 파라메트릭 구속조건 기능을 한 단계 확장하여, 이번 버전에서는 ‘치수 구속조건’과 ‘매개변수 관리자’를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객체 간 관계를 더욱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파라메트릭 설계를 지원한다. 또한 ‘DWG 비교’, ‘도면 병합’, ‘공학 투영’ 기능 등을 통해 설계 검토와 문서화 과정이 대폭 간소화되었다.
추가된 3D 모델링 전용 작업공간, TIFF 플로터, 바코드(Code 39), 도구 팔레트(XTP) 가져오기 등도 설계 활용도를 넓히는 주요 요소다. 특히 ARCHLine.XP와의 플러그인 연동을 통해 CAD와 BIM 간 워크플로우를 연결함으로써, 건설·건축 업계의 디지털 전환(DX)과 스마트 설계 트렌드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사용자 요구 반영한 실무 중심 개선
지스타캐드는 매년 고객 피드백을 반영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오고 있으며, 2025년 사용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가격(4.36점/5점), 호환성(4.33점/5점), 성능(4.29점/5점) 등 전 항목에서 고른 높은 평가를 받았다.
㈜모두솔루션 성기정 상무는 “지스타캐드 2026은 단순한 CAD 업데이트를 넘어, 실제 고객의 업무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제품 설계에 적극 반영한 결과물”이라며, “확장된 파라메트릭 설계 기능은 앞으로 AI 기반 자동 설계와 최적화 워크플로우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오토캐드 대비 뛰어난 경쟁력
전 세계 120만 명 이상이 사용 중인 지스타캐드는 완벽한 DWG 호환성과 직관적인 UI, 강력한 2D 설계 기능을 바탕으로, 오토캐드 대비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을 모두 갖춘 실무 중심의 CAD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국 약 200여 개의 파트너사를 통해 공급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두솔루션 기술지원센터에서 전담 인력이 상시 대응하고 있다.
㈜모두솔루션은 “이번 지스타캐드 2026의 출시를 통해 설계 생산성과 기술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온 최적의 설계 환경을 한 단계 더 완성하게 됐다”며 “국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 맞춤형 CAD 솔루션으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스타캐드 2026은 지스타캐드 홈페이지(https://www.gstarcad.co.kr)에서 평가판을 다운로드해 설치 후 3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